본문
음식물을 섭취할 때 입 안에 음식 찌꺼기가 남게 된다. 음식물 찌꺼기가 입 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부패하면서 생기는 산(acid)에 의해 치아가 손상되는 것을 치아 우식증(충치) 이라고 합니다 충치를 치료하지 않으면 잇몸 질환을 일으키며 인접 치아로 전염됩니다.
우선 치아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치아구조는 법랑질, 상아질, 백악질, 치수(신경)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충치는 진행상태에 따라 4단계로 구별됩니다.
1단계 : 충치가 법랑질에 국한된 경우로 자각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2단계 : 충치가 상아질까지 진행되었을 경우로 통증은 없지만 자극에 의해 이가 시립니다.
3단계 : 충치가 치수에까지 진행되었을 경우로 치수에 염증이 생기고 심한 통증이 따릅니다.
4단계 : 3단계에서 더 진행되어 치관이 붕괴되고 치근만 남아있는 경우로 더 이상의 치아보존이 어려우므로 치아를 제거해야 합니다.
환자 우식증의 요인,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데, 씹는 힘, 치료 기간과 방문 빈도, 각 재료의 장단점을 충분히 살핀 후 치과 의사와 상의하여 충전 위치와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말감 충전: 수은과 관련된 안정성이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으며, 치료 후 냉온감각에 예민해질 수 있고, 은회색이 자연스러운 치아 색조와 맞지 않으며, 유지력을 높이기 위해 다른 재료보다 치아를 많이 깎아 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이며, 충전물이 한 면인 경우에는 구치부에서 저작력 (씹을 때의 압력)에 잘 견딘다는 장점을 지닌다.
- 레진충전: 크기가 작고 중간 사이즈의 충전물로 저작력에 잘 견디며 부서질 우려가 없다. 아말감보다 치아 삭제량이 적으므로 보존적 치료에 적합하며 심미적이다. 비용은 중간 정도이고, 시간이 지나면 착색의 우려가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 레진 인레이: 다른 재질에 비해 심미적으로 투명도가 뛰어나고 강도가 치아 법랑질보다 강하지만 반대편 저작력이 센 경우에는 부서질 수 있다.
- 금 인레이 : 금은 부서질 위험이 없고 잘 닳지 않으며 치아 법랑질과 강도가 가장 유사하고 변색과 착색도 잘 되지 않아 좋은 재료이지만 치아색과 같지 않고 비용이 비교적 비싸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